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뉴열기

갈치조림

매콤하고 담백한 맛 갈치조림

맛과 영양이 뛰어난 별미 중의 별미

거문도 연근해에서 생산되는 일명 여수‘먹갈치’는 맛과 영양이 뛰어나 별미 중의 별미로 꼽힌다.
가을갈치가 제격인 갈치조림이나 구이는 소화촉진, 식욕증진,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줄뿐더러 필수아미노산이 고루 함유돼 성장기 어린이 발육에 탁월한 식품이다.

거문도 연근해안에서 잡히는 은빛 갈치

거문도 은빛갈치는 여수시 연·근해안에서 잡히는 해산 어류이다. 난해성 어류이며 표층에서 수심 5~140m에 서식하며 주낙이나 낚시로 잡는다.특히 거문도에서는 거문도 백도 은빛갈치바다축제를 할 정도로 그 품질이 우수하고 유명하다.
갈치는 주로 제주와 남해, 서해쪽에서 잡히는데 추운겨울에는 따뜻한 제주에서 주로 잡히지만 날씨가 풀리면 북쪽으로 올라온다.

여수에서는 7월부터 11월까지 갈치가 잘잡힌다. 갈치 철이 되면 여수의 곳곳은 갈치잡는 낚시꾼들이 포인트마다 자리를 잡고 있다. 멀리 가지 않아도 은빛의 찰랑찰랑한 자태를 뽐내고 있는 갈치가 손쉽게 잡혀 올라오기 때문이다. 특히 여름, 가을에 먹는 갈치는 살이 통통하고 그 맛이 일품이다. 그래서 여수는 갈치가 유명하다.

갈치조림이 그릇에 담겨져있는 모습

거문도 은빛갈치

갈치조림

다양한 갈치 요리

갈치는 다양한 요리로 맛 볼 수 있다. 갈치구이, 갈치조림, 갈치 회 등이다.
특히 여수의 10미에 속하는 갈치조림은 바닥에 무를 깔고 그 위에 갈치를 올리고 매콤한 갖은 재료로 맛을 낸 양념장을 올려 푹 끓여 내면 달짝지근하면서도 매콤하게 입맛을 사로잡아 밥도둑이 따로 없다.

갈치구이가 먹기좋게 그릇에 있는 모습

갈치조림

tag갈치, 거문도갈치, 은빛갈치, 갈치구이, 갈치조림, 먹갈치, 여수10미, 갈치회, 은빛바다축제

by nc nd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BY-NC-ND)원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SNS/블로그 실시간 업데이트

담당부서
관광과
원용진
061-659-3877
  • 최종업데이트 2015.12.03
  • 조회수 10,260

여수관광SNS